블로그 이미지
제주오름, 제주올레, 제주야생화, 제주이야기 숨비소리 Jeju

카테고리

제주이야기 (391)
제주오름 (366)
제주올레 (15)
제주야생화 (10)
Total20,105
Today0
Yesterday0

오름개요
이 오름은 크고 작은 5개의 외륜산으로 이어져 큰 원형에 가까운 넓고 분화구가 패여 있고, 분화구 안에는 목초지 가 조성된 가운데 북동쪽으로 치우쳐 화구구(火口丘:알오름)가 봉긋이 솟아 있다.
오름은 침식이 상당히 진행된 것으로 보이며 2회의 응회환 분출 퇴적작용이 중첩되어 있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남쪽의 계곡은 용암유출수로인 '거멀창'이라는 이름으로 하류부로 약 1Km 정도 유로추적이 가능하다. 또한 오름 북쪽 길건너에 가메오름(애월읍 봉성리경)이라고 하는 쌍둥이의 아담한 원형분화구 2개가 야트막히 그 모습을 감추고 있으며, 주분화구의 직경은 약 25m정도이고 화구외륜에는 용암노두(lava outcrops)도 관찰된다.
이 오름은 서부산업도로 화전동 입구 반대편 봉성방향의 군도가 오름자락을 통과하고 있어 쉽게 오를 수 있다.
용암유출수로 : 분화구로부터 용암이 분출되어 화구륜의 일부를 파괴하며 흘러간 골짜기
식생
분화구를 둘러싸고 있는 등성이마루에는 해송이 들성듬성 식생할 뿐으로 풀밭오름을 이루고 있다.
찾아가는 길
한림읍 금악리 이시돌목장안에 위치하며 동사면은 애월읍과의 경계에 걸쳐져 있고, 남서쪽 봉우리를 머리로 하여 소가 누워있는 형태라고 하여 누운오름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Posted by 숨비소리 Jeju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