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제주오름, 제주올레, 제주야생화, 제주이야기 숨비소리 Jeju

카테고리

제주이야기 (391)
제주오름 (366)
제주올레 (15)
제주야생화 (10)
Total19,467
Today0
Yesterday1


오름개요
북동쪽으로 터진 말굽형 화구를 가지고 있으면, 말굽형 화구 침식부는 그 형태가 잘 보존된 소위 혀 내민 모양(tongue-like type)을 하고 있으며, 말굽형 화구 상단부, 즉 주봉의 안쪽 사면에는 깊이가 약 70m쯤 되는 깔데기형 화구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해발 651m, 산체 높이 136m, 둘레 3,433m, 면적 581,910㎡의 민오름은 남쪽 봉우리를 주봉(主峰)으로 23개의 작은 봉우리가 완만한 기복의 등성이를 이루면서 북동쪽으로 터진 말굽형 오름이다. 말굽형 화구 침식부는 그 형태가 잘 보존된 소위 혀 내민 모양(tongue-like type)을 하고 있으며, 말굽형 화구 상단부 안쪽 사면에는 깊이 약 70m쯤 되는 깔데기형 화구가 있어 그 특징을 잘 보여준다.
식생
말굽형 화구 안에는 수풀이 우거진 가운데 오름 전사면은 울창한 자연림을 이루고 있다.
정상 남쪽 사면에 억새와 찔레, 청미래덩굴 등이 엉켜 있는 부분을 제외하고, 말굽형 화구 안과 밖의 오름 전사면은 울창한 자연 혼효림을 이루고 있는데, 겨울에는 서쪽 길가 낮은 곳에 복수초와 나도바람꽃이 많이 핀다. 주요 식생을 보면 서어나무, 개서어나무, 물참나무, 졸참나무, 층층나무, 곰의말채, 소나무, 당단풍, 굴거리나무, 때죽나무, 산딸나무, 아교목층, 왕벚나무, 사오기, 참꽃나무, 쥐똥나무, 국수나무, 동백나무, 꽝꽝나무, 보리수 등의 나무와 고사리를 비롯한 관중, 개족도리, 억새, 띠, 백량금, 자금우, 마삭줄, 계요등, 댕댕이덩굴, 인동덩굴, 천남성 등이 자란다.
찾아가는 길
동부산업도로에서 봉개동 명도암으로 난 도로를 따라 약 5.7km 올라가면 절물오름이 있는데, 도로 건너 맞은 편 북동쪽에 위치해 있다. 제1횡단도로(5.16도로)를 통해서 가는 길은 견월악을 지나 교래리로 통하는 1112번도로로 1km쯤 가면 절물휴양림으로 가는 포장도로가 나오고 그 길에 들어서서 바로 오른쪽에 있는 오름이다. 신제주 바로 위 오라동에 있는 민오름과 혼동할 수 있다.
Posted by 숨비소리 Jeju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